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 학위로 캘리포니아 바시험을 볼 수 있을까?
    Eligibility - CA Bar Exam 2019. 5. 13. 13:53

    LLM 지원 준비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은, 제가 LLM을 끝마친 후 바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요건이 되는가를 확인하는 일이었습니다. LLM을 가는 이유 중 하나가 CA 바시험을 보기 위해서였으니까요. 그래서 먼저 CA 바 위원회에서 승인한 evaluation agency에 성적표를 보냈고, 그 결과를 CA 바 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앞으로 이 과정을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이 글은 한국 변호사 자격을 가지신 분이나 미국 JD 학위를 가진 사람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한국 법학 학위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다음의 링크 (http://www.calbar.ca.gov/Admissions/Requirements/Education/Legal-Education/Foreign-Education/Foreign-Law-Degree)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Foreign Law Degree를 가지고 있는 지원자가 CA 바 시험을 보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적혀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을 보면... 지원자는 아래의 A 또는 B에 해당하는 first degree in law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A. ABA 또는 캘리포니아 바위원회에서 승인된 로스쿨의 J.D. 와 동등하게 여겨지는 법학 학위; 또는

    B.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을 주는 법학 학위. (한국의 경우, 변호사가 될 수 있는 법학전문대학원 학위)

    저는 A 항목에 충족되어서 LLM을 마친 후 바 시험을 볼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는데요. 본인의 학위가 위의 조건을 충족 시키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CA 바 위원회가 승인한 agency에서 evaluation을 받아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Evaluation agency에서 나의 학위가 J.D. equivalent 인지 아닌지를 평가해 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더 확실한 방법은 그 evaluation을 CA Bar Committee에 제출하고 답변을 받아 보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위 조건의 first degree in law를 가지고 있는 지원자가 CA 바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ABA 또는 캘리포니아 바위원회 승인 로스쿨의 LLM 과정에서 최소 20학점을 취득해야 합니다. 20학점에 대해 자세히 말하자면... 최소 12학점은 캘리포니아 바 시험 과목에서 들어야 하고 그중 한 과목이 CA rules of Professional Conduct를 포함하는 Professional Responsibility 과목이어야 합니다. 

    캘리포니아의 경우 ABA 로스쿨뿐만 아니라 캘리포니아 바 위원회에서 승인된 로스쿨도 존재합니다. 바 위원회 홈페이지에 가 보면 로스쿨 리스트 (http://www.calbar.ca.gov/Admissions/Law-School-Regulation/Law-Schools)가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로스쿨들이 존재해서 놀랐습니다. 

    정리해서 말하면... 법학 학위를 evaluation 받아 보고, 바 위원회가 이야기하는 First Degree in Law에 충족하는 경우, LLM 과정에서 20학점(12학점의 바시험 과목 + CA PR 포함)을 이수하면 캘리포니아 바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 주의: 바 위원회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내용을 직접 읽어보세요! 저는 바시험 등록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따라서, 새롭게 업데이트된 룰이 반영되지 않았을 수도 있고, 제가 잘못 이해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Eligibility - CA Bar Ex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 bar 위원회에 등록하기  (0) 2019.05.16
    CA 바 위원회에서 받은 답변  (0) 2019.05.16
    Credencial evaluation agency  (0) 2019.05.14
Designed by Tistory.